[구글 애널리틱스] 신규방문(New) vs 재방문(Returning) 혼동하기 쉬운 2가지 포인트

[구글 애널리틱스] 신규방문(New) vs 재방문(Returning) 혼동하기 쉬운 2가지 포인트

신규방문과 재방문 지표는 잘 활용하면 많은 인사이트와 고객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조와 표현상 헷갈리거나 오해하기 쉬운 포인트들이 있어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신규방문과 재방문, 그리고 사용자(Users)와 사용자 유형(User Type)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측정 기준에 대해 헷갈리신다면 아래 글을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신규방문 vs 재방문 개념 이해하기

1. New visitor 행의 사용자(users) 수와 신규방문자(New Users) 혹은 세션(Sessions)수가 거의 같은 이유는?

먼저 잠재고객(Audience) → 행동(Behavior) → 신규방문 vs. 재방문(New vs Returnin) 보고서로 들어가볼게요.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숫자는 다르겠죠)

New visitor 사용자(users) 수와 세션(sessions)수가 거의 같은 이유
파란색 네모로 표시한 수치와 빨간색 네모로 표시한 부분이 거의 같다

여기서 파란색 네모를 친 부분과 빨간색 네모를 친 부분의 숫자가 거의 같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 지금부터 살펴볼게요.

사용자 한 명은 여러 번의 방문(session)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여러번 방문하면 세션 수가 올라가는 거죠. 하지만 같은 사용자의 방문이라도, 이전에 방문한 적이 있었는지에 따라 그 사용자의 방문(session)은 다른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5월 1일에 처음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5월 3일에 한 번 더, 그리고 5월 5일에 마지막으로 한 번 방문했다고 해볼게요. 그럼 잠재고객(audience) 개요(overview) 보고서에는, 총 방문은 3번 했으니 세션은 3으로 카운팅되겠죠. 그리고 User는 동일한 브라우저와 기기를 이용했다면 1로 카운팅될 것입니다. 여기서 신규방문과 재방문 리포트를 본다면 어떨까요?

  • 5월 1일 첫 방문

이 사람의 첫 방문(5월 1일)은 New Visitor라는 꼬리표를 단 세션입니다. 따라서 New Visitor 행의 세션에 +1이 카운팅됩니다. 그리고 이 사용자는 해당 기간에 New Visitor로서 방문한 적이 있으므로 New Visitor 꼬리표를 단 사용자(User)입니다. 그래서 New Visitor 행의 User에도 +1이 카운팅됩니다.

  • 5월 3일 두번째 방문

하지만 이 사람의 두 번째 방문(5월 3일)은 더 이상 New Visitor 로서의 방문이 아닙니다. 신인상을 생애 딱 한 번만 탈 수 있는 것처럼, New Visitor로서의 session은 한 번만 가능한 것이죠. 따라서 두 번째 방문은 Returning visitor의 꼬리표를 단 방문(session)이 됩니다. 그래서 Returning Visitor 행의 세션에 +1이 카운팅되겠죠. 그리고 이 사용자는 위에서 New Visitor로서 방문하기도 했지만, 이번에는 Returning Visitor로서 방문한 것이므로 Returning Visitor 꼬리표를 단 사용자이기도 합니다. (복잡하지만 GA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포팅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Returning Visitor 행의 User에도 +1이 카운팅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그렇다고 해서 New Visitor의 User 카운트를 다시 -1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즉, 이 사용자는 해당 기간에 신규 사용자로도 방문을 했고, 재방문자로도 방문을 했다는 것을 수치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죠.

  • 5월 5일 세번째 방문

마지막 방문(5월 5일)시, 신규방문과 재방문 꼬리표는 User에게 모두 달려있으므로 더 이상 수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Returning Visitor로서의 방문(session)만 +1이 됩니다.

여기까지 설명하고 다시 질문을 볼게요. 왜 new visitor행의 사용자(user) 수와 세션(session)수가 같은 것일까요?

답이 명확해졌습니다. new visitor라는 꼬리표를 달고 사용자가 방문을 할 수 있는 것은 딱 한 번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의 방문은 재방문의 꼬리표를 달게 되기 때문에 더 이상 신규 방문자로서 세션을 시작할 수 없고 카운트 되지 않게 되는 것이죠.

2. New visitor의 사용자 수와 신규방문자(New Users) 혹은 세션(Sessions) 수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방금까지 ‘new visitor행의 사용자 수와 세션 수가 같다’고 해놓고서 이게 무슨 소리일까? 싶을 것입니다. 그리고 설명대로면 다를 이유가 없이 정확히 똑같아야할 것 같은 느낌이 들죠.

new visitor 사용자 신규방문자 숫자 다른 이유
1,370 ≠ 1,373… 왜 차이가 날까?

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계정에서 사용자와 신규방문자의 수는 작은 차이지만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신인상을 2번 타는 경우가 있다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New Visitor 행의 사용자보다 신규 방문자(New users)나 세션(Sessions) 수치가 조금 더 높은 것은 자정이 지나면 세션이 새로 시작되도록 GA에서 세팅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신규 방문자인 A라는 사람이 밤 11시 55분에 접속을 해서 12시 5분까지 웹사이트를 이용했다고 해보죠. 12시가 지나는 시점에서 기존 세션은 강제로 종료되고, 익일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이 때, 전후의 세션에서 이 사람은 New Visitor로 동일합니다. 그래서 사용자의 카운트는 그대로죠. 하지만, 세션 자체는 새로 시작된 것으로 간주되어 +1이 추가로 카운팅되고 신규방문자도 동일하게 +1이 됩니다.

New Visitor에서 사용자(User)는 중복 카운팅 되지 않고 신규방문자와 세션만 중복 카운팅되는 이유는, Visitor는 User-scoped인 반면, 신규방문자(New User)는 session-scoped 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추후 더 자세히 다룰 예정이고, GA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부분이라 꼭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즉, 신규 방문자가 하필 자정 직전에 방문해서 자정 이후까지 세션을 유지하는 경우, 중복으로 집계되어 New visitor 꼬리표를 단 사용자 수와 신규방문자 수가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고, 신규 방문자(New users)보다는 New Visitor의 사용자(Users) 지표를 보면, 중복 집계가 되지 않은 신규 방문자의 숫자를 가늠해볼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