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추가하는 법(1) – 구글 태그매니저 미사용

워드프레스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추가하는 법(1) – 구글 태그매니저 미사용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구글 태그매니저(Google Tag Manager, 줄여서 GTM)를 이용하는 방법과 이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GTM을 이용하지 않는 방법 중 대표적인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체 과정을 요약하면 아래 2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및 추적코드 발급 (공통)
  2. 발급된 추적코드를 내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에 심기 (아래 2가지 중 선택)
    • 방법 1. MonsterInsights 플러그인 활용하기
    • 방법 2. 직접 웹사이트 테마 소스코드에 삽입하기

먼저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반드시 해야하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가입 및 추적코드 발급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공통)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하기 위한 준비물은 구글 계정만 있으면 되는데요. 구글 계정이 있다면 먼저 아래 Google analytics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provision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가운데 파란 버튼을 누르면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account) 생성 절차가 시작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시작화면
구글애널리틱스 시작화면

먼저 Account name을 설정하는데 본인만 보게 되는 이름이므로 아무렇게나 설정해도 무관합니다.

개인 블로그의 경우 운영자 이름이나 블로그 이름 등으로 설정하면 되고, 하나 이상의 웹사이트를 가진 회사의 경우 회사명으로 설정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적당한 이름을 설정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데이터 공유 설정은 그냥 체크되어있는 상태로 넘어가면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Account setup 화면
구글애널리틱스 Account setup 화면

그 다음 단계에서는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추적할 것이므로, Web을 선택해준다음 Next 버튼을 누릅니다.

GA-계정생성-Web-선택
Web을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다음은 속성(property) 설정인데요.

여기에는 내가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심을 웹사이트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향후에도 하나의 웹사이트나 블로그만 운영하려고 한다면 계정(account)과 속성(property)의 이름이 동일해도 무관하나, 그래도 모르는 일이니 구분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은 웹사이트 도메인 이름을 입력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property 속성 설정
GA 속성 설정

웹사이트 정보 입력이 완료되면 create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이용 약관이 나오는데, 모두 체크 후 동의함을 눌러주면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이용약관 동의
구글애널리틱스 이용약관 동의

여기까지하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계정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가입이 완료되면 아래 페이지로 바로 이동되는데, 이곳에서 우리가 필요한 추적코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와 tracking ID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와 추적ID

1번 부분이 내게 발급된 고유한 추적 ID(tracking ID)입니다. 나중에 추적 코드 전체가 아닌 추적 ID만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로 알아두면 됩니다.

그리고 그 tracking ID를 포함한 전체 추적코드가 2번 부분인데, 이 코드를 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삽입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가 완료됩니다.

2. 웹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tracking code) 삽입하기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받은 추적코드를 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삽입해야 할 차례입니다.

먼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 다음으로 WP 테마 소스코드에 직접 위 추적코드를 삽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두 방법 중 아무거나 선택해도 되지만, 본인이 개발지식이 없고 간단하게 설치하고 싶다면 첫 번째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방법1) 플러그인 활용하기 – MonsterInsights plugin (추천)

  • 특징
    • 가장 간단하고 빠른 방법
    • 직접 웹사이트의 소스코드를 수정할 필요가 없음

먼저 워드프레스 어드민 페이지에서 MonsterInsights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MonsterInsights 플러그인 설치하기
MonsterInsights 플러그인 설치하기

어드민 페이지 왼쪽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MonsterInsights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검색결과에서 보라색 몬스터 아이콘을 가진 MonsterInsights 플러그인을 Install Now 버튼을 눌러 설치해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활성화(Activate)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왼쪽 메뉴에 아래와 같이 Insights 라는 새로운 탭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 후 설정(settings)으로 들어갑니다.

몬스터인사이트 플러그인 설정
MonsterInsights – Settings

여기서도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우리는 가장 간단한 연결방법을 선택하겠습니다.

Settings를 클릭하면 나오는 아래 화면에서 Connect MonsterInsights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MonsterInsights 연결하기
MonsterInsights 연결하기

이어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고 접근권한 요청에 동의하기(Allow)를 누릅니다.

MonsterInsights 구글 계정과 연동하기
MonsterInsights 구글 계정과 연동하기

그럼 속성(property)과 보기(view)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위에서 생성했던 것을 그대로 선택하고 완료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MonsterInsights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식은 향후에 customization하거나, 작동원리를 파악하고 심도있게 GA를 활용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지만, 가장 쉽고 빠르게 구글 애널리틱스와 WP 웹사이트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기본적인 데이터만 필요한 경우라면 아주 충분하고 좋은 방법이죠!

방법2) 사용 중인 WP Theme 소스코드에 직접 삽입하기

  • 특징
    • 개발 지식이 없으면 별로 추천하지 않음
    • 직접 웹사이트의 소스코드를 만지는거라 조심할 필요가 있음

먼저 워드프레스 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테마 디자인(Appearance) 탭으로 이동해서 테마 편집기(Theme editor)를 클릭합니다. 이후 나타나는 화면 오른쪽 테마 파일(Theme Files) 부분에서 테마 헤더(Theme header) 부분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

그럼 본인의 웹사이트 소스 코드가 나오게 되는데, 웹 개발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매우 난해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간단하게 복사 – 붙여넣기만 하면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GA) 추척코드를 복사해와야 합니다. 위에서 계정 생성을 완료하면 표시됐던 아래 화면에서 2번 부분이 바로 GA 추적코드입니다. 전체 복사해서 가져오도록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 복사하기
GA 추적코드 복사하기

그리고나서 아까 그 난해한 소스코드 화면으로 돌아와서 부분을 찾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부분(/head)이 있는데요. 닫히는 head 태그(/head) 바로 윗 줄에다가 복사해 온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tracking code)를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코드 head 태그 바로 위에 삽입하기
구글애널리틱스 코드 head 태그 바로 위에 삽입하기

그리고나서 마지막으로 아래에 파일 업데이트(Update File) 버튼을 눌러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위 2가지 방식 외에도, header footer 편집을 쉽게 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을 활용할 수도 있고, Google Analytics에 특화된 플러그인도 많으니 기호와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하고 추적코드를 발급받은 후, 구글 태그매니저(Google Tag Manager, 줄여서 GTM)를 활용하지 않고 웹사이트에 삽입하는 방법이었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구글 태그매니저(GTM)를 활용해서 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tracking code)를 삽입하는 방법과 그것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eave a Reply